IT/하드웨어

2010-04-29 작성된 포스트





 녕하세요. 추운오리입니다.
혹시 컴퓨터 인터넷을 할 때, 위와 같은 접속PC제한 메시지가 뜨는 경우가 있었나요?

위 메시지는 인터넷회선을 공유기나 허브 등과 같은 장비를 이용하여 한대가 아닌 여러대 동시에 구동시켰을 때 나타나는 QOOK인터넷(KT) 에서 나타나는 접속 제한 안내창 입니다.

이는 인터넷 연결 자체가 안되는 것이 아닌, 웹페이지(Internet Explorer) 의 제한으로 ,
실제로 다른 인터넷 접속방법을 쓰면 인터넷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로 들면, 인터넷은 저렇게 나오지만 네이트온 메신져 로그인이 된다던지와 같은 이야기 입니다.

이 약점을 이용하면, 인터넷 제한 창이 나타나더 라도 인터넷페이지를 볼 수 있는 방법이 생깁니다.

웹브라우저의 변경,
일반적인 IE 말고 파이어폭스나 크롬 등의 브라우저를 사용하면, 메시지가 나타나지 않는 것을 확인 하였습니다.

분석을 해보자면,
KT의 QOOK 인터넷의 경우,
Internet Explorer 웹브라우저 창에만 저런 제한 창을 띄운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실제로 저 메시지가 뜨는 상태에서 곰플레이어의 곰TV창에도 QOOK창이 뜨게 됩니다.
곰TV창이 IE를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이전엔 위 메시지가 뜨는 경우라 해도...
http://daum.net/?임의문자
와 같이 URL로 입력하면 안뜨는  방법이 있었는데 KT가 이런 방법으로 회피시키는 것을 확인 하였는지, 요즘엔 그것도 안되게 막혀있나 봅니다.

IE환경에서만 뜨는 것은 아마도 국내 웹 환경이 IE기준이다 보니, QOOK과 같은 곳에서도 비 IE환경에서는 확인을 못한 것인지 모르겠지만, 곧 KT에서도 웹브라우저 변경방법 흔하게 알려지면, 또다른 방법으로 접속제한 안내창을 표시하게 되겠지요.

확인한 곳은 QOOK인터넷 이며, 파워콤이나 기타 환경은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아직까지 불확실한 점은 어떤 경우에 KT에서 저런 안내창을 보이게 하는지에 대한 의문은 남아있습니다.

공유기나 허브의 장비를 쓰는 비슷한 환경일지라도 안내문이 뜨는 경우, 안뜨는 경우가 있고,
어느정도 기간이 지나면 없어지는 경우, 일정 시간이 되면  없어지는 경우, 등
제한이 걸리는 원인과 이유 등에 대해선 KT관계자가 아닌 이상 알수가 없습니다.


단지 의심되는 것이라면 공유기나 허브 등이 물리는 3대 이상의 유선의 인터넷 환경, 사무실과 같은 곳에서 자주 뜨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KT의 이용약관에 따르면 승인 없이 별도의 서브네트워크 구성시 약관 위배이며 계약해지가 될수 있고, 지속적인 사용이 확인되면 위약금이 부과된다 합니다.

안내문이 뜨는 경우라 해도 접속PC변경 등을 이용하면 1PC에 한해서만큼은 제대로 인터넷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위 안내문을 살펴보면 결국 사용자에게 인지시키고 불편함을 주는 정도로 다른 방법으로 인터넷의 사용을 요구하는 수준 정도로 파악이 됩니다.


또 파고 들자면, 이른바 묶음상품인 인터넷전화 IPTV등을 이용하면 통신사에서 공식적으로 무선AP를 제공해 주는데,
이 무선AP를 이용하여 모든 PC에서 무선인터넷접속을 한다면 100여개다 무선으로 연결된다 하더라도 문제가 없다는 이야기도 되는것 같기도 합니다.
이렇게 보면 1회선 100PC도 정상이용 가능 하다는 이야기가 되기 때문에, 조금 복잡해 집니다.


이상 KT QOOK 인터넷 제한 안내창에 대한 여러가지 생각들을 적어보았습니다.
관계자나 전문가가 아니라서 여러가지 틀린 내용도 있을 수 있습니다.

결론은
제한창이 뜨더라도 파이어폭스로 정상 인터넷이용은 가능 하더라~ 
입니다..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