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에 자몽 어플을 이용한 할인에 대해 첫 글을 올린적이 있습니다.
한번으로는 혜택 확인이 정확히 파악이 안되어 이번에 2차적으로 실 주유와 함께 할인율을 재계산하는 글을 다시 작성하여 봅니다.
물론 최우선 관심사항은 “과연 이 어플을 사용하여 할인혜택을 크게 받을 수 있느냐” 에 포인트를 두고 작성합니다.
자몽 어플을 잘 모른다면 일단 위에 링크된 첫 글을 확인 후 이 글을 읽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위 첫글로 추천아이디를 6분이나 입력해주신 관계로 총 6,000원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추천 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하는 마음을 전해 드립니다.
추천 아이디는 [nunno21] 을 이용해 주세요^^
아래 글은 선 결과 후 과정,결론순으로 중요 부분을 먼저 작성 하였습니다.
1. 비교분석
표에서는 최종적으로 이용했던 자몽주유소 기준의 L당 1299원에 해당하는 38.5L 총 50,000원의 비용을 기준으로 작성해 보았습니다.
즉, ①부분은 자몽 이용시 기본할인 요건
②부분은 카드할인 미확인 요건
③부분은 이벤트 1회성 할인요건
총 3가지로 자몽 할인율과 오피넷(http://www.opinet.co.kr) 을 통해 시내 최저가 주유소를 기준으로 비교를 해본 것입니다.
제가 확인을 못해본 것은 ②에 해당하는 카드할인부분으로 자몽의 설명에는 카드사 할인이 중복적용된다 하였는데 제가 아직 SK주유소 할인이 적용되는 카드를 사용하고 있지 않아서 비교를 못하고 기본적으로 많이 적용되는 리터당 60원 청구할인을 예시로 들었습니다.
즉, 모든 것을 비교했을 때 자몽+카드할인 으로 받을 수 있는 요금이 시내 최저가 주유소에 준하는 할인율을 보여 주며,③에 해당하는 1회성 할인이 더했을 때 자몽 할인의 최고정점을 찍을 수 있다는 결론을 내었습니다.
아직까지는 자몽어플에서 할인쿠폰을 종종 주는 관계로 충분히 이용해 볼만한 가치가 있다는 생각에 다다릅니다.+ 쿠폰 액면금액 만큼 최저가주유소 + 쿠폰액만큼 절약되는 부분+ ①에 해당하는 부분은 SKT 이용자들은 SK내맘대로를 이용시 월 1회 L당 50원을 (위 비교에서는 +30원 혜택) 추가받을 수 있는 부분+ ④로 표시한 기타할인은 위 결제에서 발생한 OK캐쉬백 적립 및 자몽 자체 스탬프 발행(3만원에 1장씩 3장모으면 1천원권.. 즉 330원에 해당) 페이코 500원
단 위 표에 ? 부분은 최저가 주유소에서는 액면가 외에 추가할인 발생 가능성을 모르기 때문에 미확인으로 비교대상이 되었습니다.
2. 자몽 시작하기 주유소 화면
먼저 간단하게 자몽 가맹된 셀프 주유소 화면을 보여 드리겠습니다.
다음과 같은 화면이 있어서 아래 보이는 [자몽주유] 버튼을 누르면 해당 예약 코드를 입력하여 바로 진행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바로 휴대폰에서 예약한 6자리 숫자만 입력하면, 예약해 두었던 금액, 수량 만큼 바로 주유할 수 있습니다.
어플상에서 미리 다양한 방법으로 할인과 결제를 모두 이뤄내었기 때문에 실제 주유기 앞에서는 보통 셀프주유할 때 보내는 시간보다는 조금 덜 수 있는 장점은 있습니다.
그리고 이 방법을 이용하면 미리 선결제를 한 후 해당 코드(숫자 6자리) 만 전송하여 다른 사람이 쉽게 이용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할 수 있습니다.
3. 이번 이용한 주유 량
총 50,000원 기준으로 결제를 시도 하였으며 예전에 이용했던 첫번째 자몽주유소 를 이용했습니다.
이것이 최종 영수증이며, 50,000어치 주유에 최종 30,500원 결제로 나와있지만
페이코 500원 할인을 적용 30,000원 실결제 + 7,420 (OK캐쉬백포인트) = 37,420 원
총 12,580원 할인이 적용된 상태 입니다.
OK캐쉬백은 현금성 포인트이므로 현금으로 계산합니다.
할인을 적용한 실 결제금액은 L당 972원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4. 할인 분석
l당 972원이면 상당한 혜택이지만 역시 1회성 할인이 많이 적용되었기 때문이므로 통상 이용시 적용될 금액을 예상하여 계산해 보기로 합니다.
첫번째로 적용되는 자몽특별할인
단순히 말하면 자몽을 이용하는 기본 할인으로 주유소에 표시된 L당 금액에서 기본 할인되는 단가를 말합니다.
맨 위에 보면 경유가 기본 1,299원 이며 자몽 이용시 L당 60원이 기본할인되어 실제 1,239원으로 단가 계산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자몽 주유소 자체가 이 할인율을 재각각 책정하여 60원 할인인 곳도 있지만 기본 80원 할인이 되는 주유소도 있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선 결론에서 다시 이야기 하기로 합니다.
두번째 할인적용부분은 기본으로 해피오토맴버스할인으로 L당 20원 할인이 적용되어있습니다.
그런데 화면에 보면 4가지로 적용할 수 있는 비 중복 할인들이 많은데…
실제 중복적용이 안되므로 대부분 한가지 정도는 할인 받을 수 있는 경우가 많을 것으로 파악됩니다.
시럽드라이브만 하더라도 시럽 어플을 통해 맴버십가입만 하면 되는 것이기 때문에 기본 20원씩은 할인 가능 하다는 이야기 입니다.
SKT이용자는 내맘대로플러스 사용 시 월 1회 L당 50원을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SKT 포인트 차감)
여기까지 하면 기본 L당 80원 할인이 적용 됩니다.
5. 쿠폰 1회성 할인 적용
세번째는 자몽 특별 쿠폰등을 이용한 할인이며,
사용자분들은 이 특별쿠폰 유무에 따라 이 어플을 사용할지 말지를 결정해야 한다고 봅니다.
즉, 이벤트성 할인혜택이 없다면 할인을 위해 구지 자몽 어플을 설치해서 사용해야 할지 의문점이 들기도 합니다.
다만 아직은 이벤트성 쿠폰을 자주 뿌려주는 관계로 괜찬은 점이기도 합니다.
저는 자몽에서 받은 3.000원권과 추천인으로 6,000원 , 총 9,000원 할인을 받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위 사진들에는 40,000원 예정금액이지만, 중간에 50,000원으로 바꿔 최종 결제하였기에
처음 본 50,000원 결제 이야기를 했던 화면과 약간 다르지만 할인금은 똑같으므로 그점 확인하며 이해 하시면 됩니다.
6. OK캐쉬백 이용
마지막으로 OK캐쉬백을 이용할 결제가 가능하다는 점이지만,
OK캐쉬백 이용으로 인한 할인은 없으며, OK캐쉬백 포인트 자체가 현금과 거의 동일시 되는 포인트 이므로 이는 할인으로 볼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냥 결제 수단으로 이용 할 수 있다는 점만 파악 하면 될 부분 입니다.
7. 결론한가지 아쉬운 점은, 자몽 연계 주유소가 모든 SK주유소가 되면 좋겠다는 점,그리고 자몽주유소가 대부분 비싸다는 점자몽 어플 내에 보이는 주유소 단가가 이미 할인이 적용된 단가를 보여주어 사용자를 헷갈리게 만든다는 점등을 들 수 있었습니다.
자몽 화면에 보이는 주유단가가 이미 자몽 기본할인이 적용되 있는데 이 할인마저 표시를 하지 않았다면 시내 인근 주유소 대비 대부분 비싼 주유소들 이었습니다.심지어 시내 절반 이상의 자몽 주유소가 셀프 였다는 점에서 고단가로 인한 높은 할인율은 의미없는 할인 처럼 느껴지기 까지 했습니다.실제로 60원 80원 할인 인데도 쿠폰할인을 제외하면 예상외로 할인이 적다는 생각에 따지고 드니결국엔 애초에 고단가 적용된 주유소이기 때문이라는 결론이 다다릅니다.
쉽게 최대 할인을 적용해준다고는 하지만 결국 그게 그거인 주유소 보다는 실제적인 할인혜택이 와닿는 그런 자몽이 되길 바랍니다.끝으로 다시한번 추천인은 [nunno21] 이용해 주세요 ^^
카카오카드가 얼리버드 할인 혜택이 매우 크다고 주유소에서 광고 하던데 다음엔 카카오카드 + 자몽연계 할인율도 비교해 보고싶어지네요.그나저나 카카오카드가 빨리 와야 사용하던지…..